본문 바로가기

경제

헤지펀드란?

 

헷지 : 울타리 -> 울타리를 치는 이유는? -> 도둑으로부터 내 소중한 재산을 지키기 위해

 

ex) 앞으로 물가가 오를거 같다? -> 돈으로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라 금 덩어리로 가지고 있는다 -> 물가상승의 안전책이 될 수 있는 헷지 수단이 된다.

우선 헤지펀드의 사전적 의미부터 살펴보기로 합시다. 

헤지펀드란 투자 지역이나 대상 등에 있어 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고,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고수익을 노리는 투기성 자본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수의 투자가들에게서 자금을 모아 카리브 해의 버뮤다제도와 같은 조세회피지역에 거점을 설치하고 자금을 운영하는 펀드를 가리킵니다. 

 

ex) 한 상황을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사람이 여러 사람으로부터 돈을 모아서 주식투자를 하는 기금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수익이 발생하고(수익이 발생 안할수도있지만...ㅎㅎ) 그로인하여 당연히 세금이 발생합니다.
또한 기금의 규모가 불어나면 정부 및 여러 기관으로부터 각종 규제를 받아야 하므로 그에따라 비용 및 케어가 투입되어야 합니다.


헤지 펀드는 이러한 자연 발생하는 각종 규제와 세금에 대하여 회피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구조의 기금을 조성하고 세금이 없는 나라를 타겟으로 운용하는 일종의 투기자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헤지펀드들이 반드시 고수익을 추구하는 전략만 구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헤지펀드는 거의 모든 종류의 투자 전략을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채권형 펀드보다 안정적인 헤지펀드가 있는 반면 선물·옵션에 적극 투자해 고수익을 노리는 헤지펀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헤지펀드가 아직 본격적으로 허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투자자 보호 문제 등으로 당국에서 개인들의 헤지펀드 직접 투자를 법적으로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유사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투자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자문형 랩어카운트는 일반 펀드보다 규제가 덜하면서 특정 수익률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헤지펀드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이 자문형 랩이 결국 헤지펀드 형태로 변모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너스 금리?  (0) 2020.03.02
GDP & GNP란  (0) 2020.03.01
기관과 기관과의 거래[단기금리](콜금리 & CD금리 & CP금리)  (0) 2020.02.28
소액임차보증금이란  (0) 2020.02.27
추심이란?  (0) 2020.02.26